로고

경상북도교육청, 단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환경교육주간 운영

제1회 환경교육주간 운영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6/03 [10:00]

경상북도교육청, 단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환경교육주간 운영

제1회 환경교육주간 운영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2/06/03 [10:00]

경상북도교육청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경상북도교육청은 오는 6월 5일부터 11일까지 ‘제1회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공동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의 실천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청 차원의 친환경 실천운동으로 △업무용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 줄이기 운동인‘디지털 탄소 다이어트’△인쇄 횟수를 줄이고 양면인쇄·모아찍기·흑백인쇄를 통해 종이와 잉크 제작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친환경 프린트 생활’△일회용 및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개인용 다회용기 사용’등 사무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속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일상 속 분리배출 바르게 실천하기(분리배출 4단계 비운다-헹군다-분리한다-섞지않는다)’를 통해 사무실 쓰레기의 재활용 효율을 높이는 데 힘쓴다.

단위 학교에서는‘세계 환경의 날(6월 5일) 계기교육’을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와 기후 위기 대응 생태감수성을 함양하고,‘지구살리기 플라스틱 분리·배출 프로젝트’를 통해 생태환경 실천운동과 프로젝트 학습을 연계한 환경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학교 구성원이 함께 만들고 실천하는 △우리 학교 환경실천 구호 정하기 △우리 학급 환경정책 제안 △우리 학급 Green-5 실천규칙 등 우리 학교 맞춤 지구생태시민 운동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3R·U(Reduse, Reuse Recycle Upcycle) 운동을 실천한다.

경북교육청은 오는 11월 학급 및 동아리, 단위학교에서 한해 동안 실천한 환경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자신이 살아 갈 미래 환경에 대해 직접 발언하고 정책을 제안하는‘(가칭)장인 탄소중립 실천대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올해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이 지정된 지 50주년이 되는 해로서,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단 하나의 지구를 살리기 위해 모두가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동참해야 한다.”며 “지속 발전 가능한 미래를 위해 환경과 생명의 가치를 배우는 생태전환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