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고)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울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정영훈 | 기사입력 2024/04/11 [22:56]

기고)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울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정영훈 | 입력 : 2024/04/11 [22:56]

 ▲울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정영훈


현재 날이 갈수록 재난의 복잡·다양화와 대형재난 및 예측 불가능한 新 재난 안전에 관련하여 국가책임에서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함께 실천하는안전문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확산 집중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국민소통 그리고 참여 다각화로 수요자 중심의 소방안전교육을 실현하고, 재난의 복잡화·예측 불가능성의 증대로 대군민 소방안전교육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기사 제목과 같이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란 주제로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 재난대응·대처 시 스스로 자기 자신을 지킬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한 수요자별 교육 추진으로 5세 미만의 유아기 ~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상별 신체·인지적 특성 등을 반영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상 및 재난시 대응활동을 위한 소방안전가이드(응급처치·화재안전·생활안전·재난안전) 제작 및 배포중에 있으며 수요자의 자기 주도학습을 위한 울진소방서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도 운영중에 있다.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해 음성재생, 오디오북, 점자책 등 활용으로 대상별 특성에 맞는 반복적인 소방안전교육으로 취약계층에 대하여 대응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 자기 스스로 지키는 능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교육·역량을 습득할수 있는 교육으로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 양성과 메타바버스 개발, 응급처치 집중홍보기간 지정과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그리고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등으로 교육·홍보를 강화한다.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 민관협업을 통한 공동가치 실현으로 장애인 관련기관, 청소년 및 외국인 관련 부처, 민간 협업 다양한 관련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확산과 스스로를 지킬수 있는 소방안전문화를 조성해보길 기대한다.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라는 슬로건으로 안전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참여하고 관심을 가져 나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안전한 생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울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정영훈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칼럼&기획연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