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동구,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라벨 떼고 별도 배출

12월 25일부터 공동주택 투명 폐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

전경중 | 기사입력 2020/12/17 [10:30]

강동구,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라벨 떼고 별도 배출

12월 25일부터 공동주택 투명 폐페트병 분리배출 의무화

전경중 | 입력 : 2020/12/17 [10:30]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강동구가 올해 2월부터 시범운영해 온 ‘투명 폐(廢)페트병 분리배출 요일제’가 오는 25일부터 관내 아파트 256개소를 대상으로 전면 시행된다고 밝혔다.


환경부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 개정 시행에 따른 것으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이달 25일부터, 상대적으로 분리배출이 어려운 환경인 단독주택은 내년 12월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된다.


무색 페트병은 의류, 화장품 용기 등 고품질 재활용 원료로 활용 가치가 높지만 그동안 유색 페트병, 일반 플라스틱과 혼합 배출되면서 재활용이 어려웠다.


투명 폐페트병 분리배출제는 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음료나 생수용 투명 페트병을 다른 플라스틱과 분리해 배출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공동주택에는 기존 플라스틱 수거함과 별도로 투명 폐페트병 전용 수거함이 설치된다. 배출 시에는 ①내용물을 비워 물로 헹구고 ②부착된 라벨(스티커)을 제거한 후 ③페트병을 찌그러뜨리고 뚜껑을 닫아 전용 수거함에 버리면 된다.


전용 수거함이 없는 일반 단독주택은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새벽 4시 사이에 투명 혹은 반투명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재활용 쓰레기량이 무섭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투명 폐페트병 분리배출 제도가 고품질 재활용 자원 확보와 재활용률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필(必)환경 시대 필수 과제인 올바른 분리배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월드서울 많이 본 기사